본문으로 바로가기

안녕하세요 홍형입니다:)

오늘 소개할 보드게임은 레지스탕스 쿠입니다.

2012년 출시된 레지스탕스 쿠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블러핑 게임입니다.

더 지니어스:블랙 가넷에 나왔던 메인게임 창과방패가 레지스탕스 쿠를 원본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.

플레이 인원 : 2-6명(Best 4인)

게임시간 : 15분

보드라이프 참고 보드게임 순위 185위, 평점 6.9/10

룰설명, 난이도가 낮은편이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드게임 입니다.

레지스탕스 쿠는 총 5개의 직업카드가 3장씩 총 15장의 카드가 있습니다.

각각의 직업마다 고유의 능력이 있고 처음 시작시 플레이어마다 2장의 카드와 돈3원을 받고 시작합니다.

턴을 시작할 때 할 수 있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.

- 소득 : 1원받기(방해불가)

- 해외 원조 : 2원받기(공작으로 방해가능)

- 쿠 : 7원 지불, 지목당한 플레이어 카드 1장 공개

- 세금 징수 : 3원을 얻는다(공작만 가능)

- 암살 : 3원을 지불하고 지목당한 플레이어 영향력제거(암살자만 가능, 귀부인으로 방어가능)

- 교환 : 덱의 카드와 교환(외교관만 가능, 덱의 카드 2장확인, 외교관 카드 포함 3장 중 원하는 1장으로 교환)

- 갈취 : 다른 플레이어의 2원을 뺏는다(사령관만 가능, 외교관과 사령관으로 방어가능)


레지스탕스 쿠는 적절한 블러핑과 옆 플레이어들의 카드상황, 돈이 얼마나 있는지 잘 확인하시며 플레이해야합니다.

최초 저에게는 사령관, 귀부인이라는 카드가 들어왔지만 다른 직업카드가 있는척 플레이를 잘해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.

소유하고 있지 않은 공작으로 3원을 가져올 수 있고, 암살자로 다른 플레이어들을 암살할 수도 있습니다.

여기서 다른 플레이어들은 해당 액션에 대한 의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의심을 당한 플레이어는 액션을 사용한 직업의 카드를 공개해야만 합니다.

의심이 성공하면 의심을 받은 플레이어의 카드1장이 공개됩니다. 의심이 실패하면 의심을 한 플레이어의 카드1장이 공개되고, 

의심 받은 플레이어의 카드는 공개되기 때문에 댁에 있는 카드를 셔플하여 새로운 카드 1장을 받게됩니다.

추가 팁으로는 A라는 플레이어가 암살자로 B플레이어를 암살했을 때

B플레이어가 A플레이어에게 암살자가 없다고 의심했는데 A플레이어에게 암살자가 있는 경우,

의심 실패 + 암살 행동의 결과로 B플레이어의 2장의 카드가 모두 오픈됩니다.


정말 간단한 5개의 직업, 15장의 카드로 시간가는줄 모르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인 것 같네요.

블러핑과 심리전을 즐기시는 분들이 충분히 즐기실 수 있는 보드게임이라 생각됩니다.

첫번째 보드게임 리뷰, 레지스탕스 쿠(Coup)였습니다:)